소소한 애호가적 생활

연애소설 읽는 노인

Zigeuner 2014. 5. 28. 11:03
반응형



연애소설읽는 노인

저자
루이스 세풀베다 지음
출판사
열린책들 | 2009-11-30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중남미 포스트붐 세대의 선두 주자이자 1990년대 라틴아메리카 ...
가격비교


최고의 환경소설답게 인간과 환경에 대해 생각할 거리가 많으나, 이 소설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역시 노인이 연애소설을 읽는 모습이었다. 


노인은 천천히, 아주 천천히 책을 읽었다. 그의 독서 방식은 간단치 않았다. 먼저 그는 한 음절 한 음절을 음식 맛보듯 음미한 뒤에 그것들을 모아서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읽었다. 그리고 그런 식으로 단어가 만들어지면 그것을 반복해서 읽었고, 역시 그런 식으로 문장이 만들어지면 그것을 반복해서 읽고 또 읽었다. 이렇듯 그는 반복과 반복을 통해서 그 글에 형상화된 생각과 감정을 자기 것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음절과 단어와 문장을 차례대로 반복하는 노인의 책읽기 방식은 특히 자신의 마음에 드는 구절이나 장면이 나올 때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도대체 인간의 언어가 어떻게 해서 그렇게 아름다울 수 있는가를 깨달을 때까지, 마침내 그 구절의 필요성이 스스로 존중될 때까지 읽고 또 읽었다. 그러기에 그에게 책을 읽을 때 사용하는 돋보기가 틀니 다음으로 아끼는 물건이 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했다.


44~45쪽


베네치아를 배경으로 한 연애소설을 읽으며 곤돌라가 뭔지 상상하는 장면, '뜨거운 키스'가 무엇인지 궁리하는 장면들도 깨알 재미.

반응형